본문 바로가기

연예

구하라 안검하수 논란과 증상과 치료법

 

 

 

 

온라인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안검하수‘가 올라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안검하수는 위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힘이 약해져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이다.  안검하수는 위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힘이 약해서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이다. 심한 경우 위눈꺼풀이 동공을 가려 시야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이다.

 

 

정의

 

 

윗눈꺼풀에는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윗눈꺼풀 올림근/상안검 거근)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근육의 힘이 약해서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아진 상태를 눈꺼풀 처짐증(안검하수)이라고 합니다.

원인

눈꺼풀 처짐증은 태어날 때부터 있는 선천성과 나이가 들면서 혹은 외상을 입어서 발생하는 후천성으로 구분합니다. 선천성 눈꺼풀 처짐증의 대부분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발육이 잘못되어 힘이 약해진 경우로, 한쪽에만 생기기도 하고 양쪽 모두 생기기도 합니다. 선천성 눈꺼풀 처짐증을 가진 아기들은 출생 직후에는 눈을 거의 뜨지 못하다가 자라면서 조금씩 눈을 뜨게 됩니다.

목을 가누고 물체를 바라볼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이 환아들은 정면의 물체를 볼 때 고개를 위로 들어올리고 턱을 위로 쳐드는 증상을 보입니다. 후천성 눈꺼풀 처짐증의 원인으로는 외상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을 다친 경우, 눈꺼풀을 올리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 중증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 근육계 질환, 노인성 변화 등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윗눈꺼풀이 처지고 늘어져 안검 성형술을 받으려 하시는 환자분 중 상당수는 노인성 눈꺼풀 처짐증이 동반되어 있어 안검 성형술과 함께 눈꺼풀 처짐증에 대한 교정을 시행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꺼풀 처짐증이 있는 분들은 만성적으로 이마에 힘을 주어 눈꺼풀을 들어 올리려고 하기 때문에 이마에 깊은 주름이 일찍 생깁니다.

 

 

 


또 안검하수 환자들은 물체를 볼 때 턱을 들어서 보는 습관이 생길 수 있어 자세가 나빠질 수 있다.    
눈꺼풀의 근력이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노화 등의 이유로 발생하며, 대부분 수술로 호전된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10대 이하에서도 안검하수 환자가 적지 않았다. 20대까지는 남성이 많고, 30대부터는 여성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안검하수 치료방법은 윗눈꺼풀의 근육 일부를 잘라내고 눈꺼풀을 위로 올려서 봉합함으로써 근육의 길이를 짧게 만들어 기능을 강화 시킨후 윗눈꺼풀을 이마근육에 연결 후 고정하며 눈꺼풀을 올리는 방법 등이 있다.

 

 

 

 

 

 

한편 지난 31일 카라 출신 구하라가 쌍꺼풀 수술을 지적하는 누리꾼과 설전을 벌였다.  
구하라는 당시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한 뮤직페스티벌에 참석 후, 자신의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재. 공개된 사진에서 구하라는 이전보다 더 뚜렷해진 눈매로 눈길을 끌었다.  
  이에 한 누리꾼이 “쌍수(쌍꺼풀 수술) 왜 다시 했냐”고 물었다. 구하라는 ”안검하수 한 게 죄냐”고 받아쳤다. 
다른 누리꾼은 ”눈매교정 아니냐”고 물었고 구하라는 “증세가 있으니 했겠죠”라고 대답했다.

 

 

 

 

논란이 커지자 가수 구하라가 안검하수 수술을 고백한 가운데, 심경을 밝혔다.

구하라는 1일 자신의 SNS에 "어린 나이 시절 때부터 활동하는 동안 수많은 악플과 심적인 고통으로 많이 상처받아왔다"고 고백.

이어 "아직 어린 나이에도 안검하수를 하는 덴 다 이유가 있다"면서 "오른쪽 눈에 불편함 때문에 저 자신을 아프지 않게 돌보려고 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

 

 

 

구하라는 "이제는 저 자신을 위해서라도 당당한 건 당당하다고 말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든다"며 "단 한 번도 악플에 대해 대처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저도 하루하루 열심히 살고 있는 사람이다. 어떤 모습이든 한 번이라도 곱게 예쁜 시선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노력하는 모습, 행동으로 책임지는 사람으로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