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2020 나훈아 콘서트 대한민국 어게인 시청률 29% 신곡 테스형 소신발언 나이 고향 KBS 재방송 시간 합의 총정리

가수 나훈아의 언택트 콘서트 공연이 시청률 29%를 기록했다.

10월 1일 시청률 조사 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9월 30일 방송된 KBS2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29.0%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추석 연휴 첫날 지상파 3사(KBS, MBC, SBS) 프로그램 시청률 중 가장 높은 수치다.

또한 동시간대 방송된 모든 프로그램을 압도적인 숫자로 누르며 ‘가황’의 저력을 과시했다.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다시 한번 힘을 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앞서 나훈아는 “코로나19 때문에 ‘내가 꼭 공연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만히 있으면 두고두고 후회할 것 같았다”는 소감으로 공연에 대한 관심을 폭발시키며 화려한 컴백을 알린 바 있다.

또한 나훈아가 국민들과 다 함께 이 힘든 상황을 이겨내고자 하는 공연 취지에 집중하도록 노개런티로 출연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추석 특집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서 나훈아는 3부로 나뉘워진 무대를 2시간30분동안 꽉 채웠다. 이날 방송에서 나훈아는 "우리에겐 영웅들이 있다"라며 "의사와 간호사 분들이 그렇다"라고 코로나19 사태로 수많은 현장에서 땀 흘리고 있는 의료진에게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도 전했다.  지난 23일 진행된 언택트 공연에는 언택트 방청객 1000명이 빠짐없이 전부 참석해 ‘가황’ 나훈아의 레전드 무대를 함께 즐기며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줬다.

그리고 이번 콘서트에서 선보인 신곡 9곡 중에 단연 화제의 곡은 테스형이였다 가수 나훈아의 신곡 '테스형!'이 그의 프로필 가족관계 설명까지 바뀌게 해 팬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다. 나훈아는 지난 8월 새 앨범 '아홉 이야기'를 통해 신곡 '테스형!'을 선보였다. '테스형!'이라는 알듯말듯한 제목에, 팬들은 "도대체 '테스형'이 누구냐."고 궁금해 했다. 결국 가삿말을 통해 테스형의 정체가 밝혀졌다. 테스형은 바로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철학자 소크라테스였다.

신곡 '테스형!'에서 나훈아는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사랑은 또 왜 이래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모르겠소"라고 자신의 고민을 철학자 소크라테스에게 묻는 식으로 표현했다.지난 30일 방송된 KBS '어게인 나훈아'에서 나훈아는 이 곡에 대해서 "우린 지금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으며 살고 있다. 테스형에게 세상이 왜 이렇고 세월은 또 왜 저러냐고 물어봤더니 테스형도 모른다고 하더라. 세월은 너나 할 것 없이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나훈아의 거침 없는 신곡 테스형 가삿말이 화제로 떠오르면서, 온라인 상의 한 프로필 가족관계도도 바뀌었다. 나훈아의 가족관계도에 진짜 가족 외에도 소크라테스가 의형제로 등극한 것. 나훈아의 '테스형!'을 듣고 누군가 재치있게 소크라테스를 가족으로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나훈아의 '소신 발언'이 부각하기도 했다. 나훈아는 지난달 30일 밤 방송 공연에서 "이 나라는 바로 오늘 여러분이 지켰다. 왕이나 대통령이 국민 때문에 목숨을 걸었다는 사람을 한 사람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이 힘이 있으면 '위정자'들이 생길 수가 없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올해 일흔셋인 그는 2시간 반 동안 지친 기색 없이 최고의 컨디션을 바탕으로 다양한 레퍼토리를 보여주고 들려주며 시청자의 마음을 꽉 사로잡았다.

이번 나훈아 콘서트는 고향·사랑·인생을 주제로 구성한 총 3부 분량의 공연에서 히트곡에 신곡을 더해 30여 곡을 불렀으며, 무대는 기승전결이 있는 스토리로 구성했다. 마지막은 공연 제목처럼 온 국민이 다시 힘을 내자는 응원으로 맺었다.가황의 출연에 대기업 등에서 광고가 다수 붙었으나 공연 흐름을 고려한 듯 중간광고는 없었고, 다시보기 서비스도 제공되지 않았다.

그리고 KBS는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오는 3일 밤 10시 30분 나훈아와 제작진의 6개월간 공연 준비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스페셜-15년 만의 외출'을 방송한다.

 

이번 폭발적인 인기를 끈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이하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콘서트의 '스페셜 방송'이 오는 3일 밤 10시30분 방송된다. KBS는 나훈아 측과 협의해 스페셜 편에서도 본 공연 영상을 추가하기로 했다. 

1일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제작진 측은 "생각했던 그 이상으로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최근 나훈아씨와 협의해 스페셜 편에 본 공연까지 추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스페셜 편은 나훈아씨 공연인생 최초의 공연 비하인드 영상뿐아니라 본 방송을 놓치신 분들을 위한 공연 영상까지 풍성하게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필자도 부모님이 시청을 하고 함께 나훈아 콘서트본 방송을 보았다. 화려한 무대 연출과 폭팔적인 가창력 때문에 정말 감탄이 나왔사 가수 나훈아 노래가 많은 건 알았지만 자작곡이 이렇게 많은 줄은 처음 알았다 인터넷에서 찻아보니 자작곡만800곡이 넘는다고 한다. 대단하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정말 큰 위로와 힘을 준 콘서트 였던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