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건 사고

노니 제품 22개 금속성 이물질 검출 명단과 노니란 무엇인가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일부 노니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돼 판매가 중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일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판매되는 노니 분말과 환 제품 88개를 검사한 결과, 금속성 이물 기준을 초과한 제품 22개에 대해 판매 중단과 회수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노니(noni)의 원산지는 인도네시아 등으로 최근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3년간 수입량이 2016년 7톤, 2017년 17톤, 2018년 280톤(11월말) 등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노니는 과일의 한 종류로 생으로 먹거나 커리 요리에 사용하기도 한다. 태국이나 말레이시아에서는 잎을 채소로 사용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열매를 주스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이번에 식약처가 판매 중단을 내린 제품은 ㈜엔트리의 '더조은 노니 파우더', 농업회사법인 자연애 주식회사의 '노니분말' 등 22개 제품이다. 식약처는 "노니 제품을 허위‧과대광고 한 사이트 196개, 65개 제품과 판매업체 104곳을 적발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노니 원액 100%'라고 광고, 판매하는 430개 온라인 쇼핑몰을 조사한 결과, 정제수를 섞어 만든 제품을 판매한 쇼핑몰 36곳도 적발했다. 이번 조사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통해 다수의 국민이 추천(2018년 12월 1일~2019년 2월 28일)하고,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 '노니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식약처는 "현재 수입통관 단계에서 노니 분말 제품에 대한 금속성 이물 검사와 베트남·인도·미국·인도네시아·페루의 노니분말(50%이상) 제품에 대한 금속성 이물 검사명령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번에 삭약처가 발표한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된 노니 제품은 총 22개로 △광동 노니파우더(늘푸른 농업회사법인 제조) △더조은 노니 파우더(엔트리 제조) △노니분말(자연애 제조) △노니환(본초가 제조) △노니분말(푸른농원 제조) △내몸엔 노니 분말(삼성에프엔비 수입) △아임더 닥터 노니(비오팜 제조) △노니환(네이처비에프 제조) △지영노니파우더(블루파크영농조합법인 제조) △노니 가루(우리초 제조) △노니환 골드(금산한누리식품 제조) 등이다.

또 △명품노니환(경주생약식품사업부 제조) △발효 노니환(효사모 제조) △노니노니 젊어서 NONI(그린헬스팜 제조) △노니환(내추럴참푸드 제조) △노니열매환(단비식품 제조) △네츄라 노니(한성바이오파마강릉공장 제조) △함초노니분말(인그린 제조) △노니 분말(청수식품 제조) △이팜청춘 노니 100(그린헬스팜 제조) △노니환(금강JBS.CO 제조) △노니환(VICOFOOD VN.JSC베트남 제조) 등에서도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됐다.

이외에도 노니를 제품을 대상으로 온라인상 허위·과대광고 행위한 196개 사이트와 65개 제품, 그리고 판매업체 104곳 등이 적발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향후 분쇄 공정을 거치는 제품의 경우 자석을 이용해 쇳가루를 제거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