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

카카오 실검 내년2월폐지 인물 관련 검색어 삭제 새로운 서비스 준비중

 

카카오는 23일부터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탭'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고 서제스트 기능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특히 카카오는 '다음'에서 서비스 중인 실검을 내년 2월 중 폐지하고, 대체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관련 검색어는 이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기 쉽도록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추가적인 검색어를 제시하는 서비스다.

그리고 카카오는 23일 개인의 인격과 사생활 침해 등 부작용을 발생하는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이날 중단하는 동시에 내년 2월 중 순기능을 잃어가고 있는 실검 역시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실검이란 알고리즘을 이용해 입력 증가 비율이 높은 검색어를 순위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실검은 이용자들의 자연스러운 관심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현상의 결과를 보여주는 곳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실검은 결과의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돼버렸다"며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활용되는 실검은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기에 이를 종료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카카오는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을 추진해왔다. 이번 결정 또한 개편 계획의 일환이다. 개인의 인격과 명예, 사생활을 보호를 최우선으로 두고 이뤄진 작업이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 10월 카카오톡 '#탭' 실검 노출 중단과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 등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날 카카오가 서비스 개편 소식을 알리면서 실검을 대체할 신규 서비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구체적인 서비스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카카오 관계자는 "실검을 대체할 신규 서비스에 대해서는 방향성만 말할 수 있는 단계"라며 "재난 등 국민들이 빠르게 알아야 할 이슈를 신속하게 전하는 기존 실검의 순기능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현재 다양한 뉴스 및 검색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용자의 반응과 의견을 바탕으로 이용자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개선안 역시 면밀히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개편을 통해 서제스트는 대상 인물의 공식 프로필이나 정보성 키워드만 제공한다. 알고 싶지 않은 불쾌한 정보를 걷어내겠다는 취지다.

업계는 이러한 카카오의 결정을 놓고 파격적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실검이 상당한 트래픽을 유발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쉽게 포기하기 어려웠을 것이란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댓글과 함께 실검은 수익과 직결된 서비스"라며 "카카오 입장에서 도전적인 결정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동안 포털 실검은 재난이나 속보 등 빠르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이슈를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의 관심과 사회 현상 등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됐다. 그러나 결과의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돼버렸다는 게 카카오의 판단이다. 실제 앞서 실검은 특정 정치 세력의 표현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의도적 조작이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전문가들은 실검이 특정 검색어에만 주목하게 만드는 여론 집중 문제를 야기한다고 봤다. 특히 포털이 가진 영향력이 커질수록 이러한 이슈 편중이 심화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를 공감한 포털사들은 개편 작업에 나섰다. 결국, 카카오는 "치열하게 고민했다"며 실검을 폐지하고 신규 서비스를 만들기로 했다.

오늘 인물을 검색하니 그동안 보였던 관련 검색어가 삭제 되었다 필자는 다음 카카오 연예 댓글 패지는 환영하지만 솔직히 실검까지 사라지는 건 오버 같다. 사람들이 포털에 오는 목적이 무엇인지 실검 이슈도 보면서 가십도 찾고 하는 것인데 모든 걸 막아버리면 포털에서 소통은 어디서 하라는 것인지 모르겠다. 물론 이번 조치가 연예인들에게는 필요한 조치다 그러나 정치권 눈치를 보고 내린 결정이란 생각도 지울 수 없다 힘이 없으니 눈치를 봐야 하는 건 맞지만 왠지 씁쓸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실검은 유입을 위해서는 필요악이였다 모바일 카카오는 지금이 딱 좋은 것 같다 샵 탭은 그냥 두었으면 좋겠다. 너무 패쇠적으로 변하는건 별로다 그래도 기존에 실검을 없애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했으니 일단은 기다리고 어떤 변화가 있을지 거기에 또 따라 가야 하는게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들의 운명 같다. 암튼 새로운 서비스가 블로그와 잘 맞는 최적화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