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예능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골목식당)에서는 여름을 맞아 솔루션을 받은 가게들의 위생 재점검편이 그려졌다. 위생 상태가 솔루션 이전으로 돌아간 가게들이 언급된 가운데 눈에 띄는 가게가 있었다. ‘홍탁집’은 이들 가게 중에서도 최악이었다.
김성주는 “위생점검업체 점검 수치가 말도 안 되게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백종원은 “단톡방에서 매일매일 사진 찍어 보고할 때는 유지하다가 단톡방을 나간 이후에 바로 이렇게 된 것이냐”고 물었고 김성주는 “그렇다. 홍탁집이 상황이 좋지가 않다”고 말했다.
백종원은 지난해 12월 ‘홍탁집’을 찾아 겨울 점검을 실시했고 자신에게 매일매일 가게 준비 상태를 보고하는 홍탁집 사장(권상훈씨)을 향해 그만 보고해도 된다며 합격점을 줬다. 위생점검업체의 점검에 따르면 이 시기부터 곧바로 위생 점수가 곤두박질 쳤다. 위생점검업체는 홍탁집을 포기한 상태였다.
백종원은 “(포방터 홍탁집) 사장님, 어머님 이러면 안 된다. 진짜 이러면 큰일 난다”며 “응원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이러면 안 된다. 다시 한 번 생각해 봐라. 이제 와서 다시 채팅방에 들어올 수는 없지 않냐. 그건 창피한 일”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두 분 음식점은 우리 프로그램에도 상징하는 바가 크다. 응원하는 사람, 가게를 통해 희망을 얻은 사람이 많은데 충격”이라며 “내가 가지는 않을 거다. 이제는 관여하지 않기로 하지 않았냐. 영상 편지로 이야기하는데 제발 부탁이다. 돌아와야 된다”고 호소했다.
‘홍탁집’은 그동안 ‘골목식당’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가장 지탄을 받았던 가게였고 달라진 모습으로 대중의 칭찬을 이끌어낸 가게도 홍탁집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홍탁집’ 사장 권상훈씨는 다른 유명 유튜버들에게 꾸준히 인터뷰 요청을 받은 만큼 인기가 있었고 최근엔 결혼 소식까지 알려지며 축하도 한몸에 받았다. 방송 이후 실망한 네티즌들은 홍탁집 사장의 인스타에까지 찾아가 댓글 폭탄을 달았다.
그러나 방송 후 홍탁집은 백종원의 골목식당’ 방송처럼 포방터 홍탁집이 최악의 위생평가를 받은 것에 억울함을 호소했다. 홍탁집 사장의 어머니 나모 씨는 한 매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위생관리를 안 한 게 아닌데, 방송을 보고 많이 속상했다. 방송에 나온 집이고, 백종원 대표님이 언제 들이 닥칠지 모르는데 더럽게 관리를 하겠는가. 억울한 부분이 있다”고 토로했다. 나 씨는 모자를 착용하지 않은 것 등이 문제가 됐다며 “주방이나 냉장고 위생은 문제되지 않았다. 지금은 모자도 잘 쓰고 보건증도 찾아 놨다”며 “업체 말만 듣고 방송이 나간 것 같아 억울하고 속상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앞으로 더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19일 포방터 홍탁집 사장님은 자신의 SNS에 다시 한번 해명글을 올리며 각오를 밝혔다 .권상훈씨는 "방송으로 인해 불편하셨던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운을 뗐다. 이어 "저희 어머니는 주방을 30년 넘게 (있으면서) 청결에 가장 신경을 쓰셨고, 제가 주방을 정리할 때 항상 확인하며 운영에 힘을 써오셨다. 위생업체 직원 또한 청결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는데, 그 부분은 방송에 나오지 않았다. 지적한 부분(모자, 참기름 병 등)은 바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 또한 많은 분이 응원해주고 지켜봐 주시기에 양심을 걸고 열심히 노력했다. 보신 분들은 알아주리라 생각한다"며 "금일(19일)은 영업을 하지 않고 청소업체를 불러 청소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위생에 더욱 신경 쓸 것이며 더 좋은 음식과 에너지로 찾아뵙겠다"라고 밝혔다.
“이러면 안 돼요” 백종원, 위생 적신호 홍탁집에 마지막 당부
필자도 이번 골목식당 방송분만 봤을때는 정말 홍탁집이 변한 것인가 하는 생각에 실망을 했다. 그러나 홍탁집 후기는 많은 유튜버들이 올리고 있다 불과 몇개월전 본 영상에서는 열심히 운영하며 메뉴 개발까지 하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홍탁집도 나름에 사정이 있지 않았을까 포방터 홍탁집 위생관리의 진실이 무엇인지 모두가 궁금 할 것이다 골목식당 제작진이 다시 한번 기습 점검을 해서 홍탁집이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잡아 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전국에 있는 수많은 자영업식당들이 얻기 힘든 기회를 방송을 통해서 잡았으면 홍탁집을 비롯한 그동안 나온 식당들이 열심히 운영해 제발 힘든 시기에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