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로제가 드디어 첫 솔로 컴백을 했다.
12일 낮 12시 로제의 솔로 데뷔 앨범 'R'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12일 오후 로제의 First Single Album Global Press Conference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열렸다. 로제는 “팬들이 오래 기다려줬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앨범을 만들고 싶었다. 섬세하게 참여했고, 제 의견도 많이 반영했다”라고 말했다.
로제의 첫 솔로 앨범 타이틀곡은 ‘On The Ground’다. 솔로 아티스트로서 또 다른 시작점에 선 로제에게 의미가 매우 클 수밖에 없는 노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항상 더 높은 곳을 바라보며 달려왔지만 정작 중요한 가치는 내 안에 있다'는 내용의 가사를 담은 곡"이라고 소개했다.
평범한 진리에서 찾은 깨달음이 더욱 특별해지는 건 공감의 힘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그리고 로제의 지난날과 현재가 맞물리며 묵직한 울림을 선사한다. 아울러 로제 본인은 물론 누군가에게는 따뜻한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다. 한층 성숙한 음악을 넘어 자신만의 장르를 새롭게 써내려갈 '솔로 아티스트' 로제를 기대하게 하는 이유다.
9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로제 첫 싱글 앨범 'R'에는 타이틀 곡 'On The Ground'와 'Gone' 총 2곡이 담겼다. 2곡 모두 로제가 작사에 참여, 진정성을 더했다. 두 개의 트랙 모두 영어 가사다. 로제는 "노래마다 어울리는 언어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 팬 분들이 아쉬워할 수도 있겠지만 높은 완성도의 노래를 보여드리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해서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트랙리스트 포스터 속 로제의 아우라 역시 글로벌 팬들의 시선을 압도했다. 레트로 감성의 극장 앞에서 블랙 칵테일 드레스를 착용한 채 우아한 자태를 뽐낸 로제와 그의 강렬한 눈빛이 인상적이다.
로제를 지원한 프로듀서진 면면이 화려하다. 블랙핑크 데뷔 때부터 함께한 YG 더블랙레이블의 대표 프로듀서 테디와 24, 그리고 현재 글로벌 뮤직 마켓에서 주목받고 있는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들이 트랙리스트에 대거 이름을 올렸다.
타이틀 곡 'On The Ground'는 세계적인 팝스타 저스틴 비버와 토리 켈리의 히트송을 프로듀싱했던 Jorgen Odegard를 비롯해 ojivolta, TEDDY, Jon Bellion, 24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아울러 해리 스타일스와 할시 등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명곡에 힘을 보탰던 Amy Allen, Raúl Cubina 등도 합류해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다. 이들의 협업으로 탄생한 로제의 타이틀곡 ‘On The Ground’는 높은 음악적 완성도와 더불어 리스너에게 신선한 쾌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YG 측은 자신했다. YG는 "특히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는 시원한 드롭 파트가 인상적"이라고 전했다.
수록곡 'Gone'의 라인업도 만만치 않다. 24와 Brian Lee가 전반적인 프로듀싱을 맡았으며 J. Lauryn, TEDDY, 로제가 함께 곡을 완성했다.
로제는 "이 노래를 처음 프로듀서인 테디를 통해 듣고 정말 좋았다. 많이 느끼고 공감했다"고 말했다. 또 타이틀곡 작사에 참여하고 "만족스러운 앨범을 준비하고 싶어서 초반부터 회의에 참여해 아이디어를 내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그리고 솔로 목표에 대해 로제는 "처음 대중에게 나를 소개하는 것이다. 가장 솔직한 내 모습을 담고 싶었다. 앨범을 준비하면서 스스로를 돌아봤다. 음악을 통해서 힐링을 많이 하고 많은 것을 배우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로제의 첫 솔로 싱글 앨범 ‘R’ 음원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 3월 12일 0시, 한국시각으로는 오후 2시에 공개 되었다. 로제의 감미롭고 섬세하면서도 파워풀하고 거친 매력의 보컬이 돋보여 벌써부터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그리고 로제의 첫 솔로 앨범 'R' 피지컬 음반은 CD, LP, 키트(KiT)총 3가지의 형태로 발매된다. 이미 선주문량 40만 장을 돌파했다. 이는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의 단일 음반 역대 최고 기록이다.
또한 이번 타이틀 곡 가사에는 어느 순간 문득 깨달은 진정한 가치에 대한 내용이 적혀 있다. "Suddenly you have it/ You find out that your gold’s just plastic...I worked my whole life/ Just to get high just to realize/ Everything I need is on the/ Everything I need is on the ground/ On the ground."
12일 공개된 뮤직비디오도 가사의 흐름을 따라간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로제의 일상이 그려지다가 로제가 방 안에서 자신의 이름을 적은 후 분위기가 반전된다. 장미 가득한 환상의 공간에서 그 어떤 스포트라이트 없이도 밝게 빛나는 로제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로제는 "모든 장면이 다 마음에 든다. 볼 때마다 느낌이 다르고 좋아하는 장면도 바뀐다"면서 애정을 드러냈다.
ROSÉ - 'On The Ground' M/V
그리고 블랙핑크 로제의 첫 솔로 음악 방송 무대가 ‘인기가요’로 결정됐다. YG엔테테인먼트에 따르면 로제는 오는 14일 SBS ‘인기가요’에서 싱글 1집 ‘R’의 타이틀곡 ‘On The Ground’와 수록곡 ‘Gone’ 무대를 꾸민다. 이후 로제는 16일(현지시간) 미국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서 무대를 공개한다.
또한 로제의 데뷔 첫 솔로 싱글 앨범 'R'이 전 세계 음악 팬들의 뜨거운 호평 속 글로벌 차트를 강타했다. 로제의 솔로 싱글 앨범 타이틀곡 ‘On The Ground’는 13일 미국을 비롯해 총 51개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미국뿐 아닌 캐나다, 브라질, 멕시코, 칠레 등 북남미 지역 강세가 두드러져 주류 팝 시장 내 막강한 그의 존재감을 엿보게 했다. 또 스페인, 프랑스, 그리스, 포르투갈, 터키 등 유럽 지역은 물론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며 단숨에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차트 정상을 밟았다. 뮤직비디오도 유튜브에 공개된지 하루도 채 되지 않은 현재 벌써 3500만뷰를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에서 24시간 내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가 확실시 되고 있다